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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론보도] 녹색구매네트워크, '2019년 올해의 녹색상품' 34개 선정
  • 글쓴이 관리자
  • 작성일 2019-09-02 00:00:00
  • 조회수 42

 

한국녹색구매네트워크(이하; KGPN)올해의 녹색상품선정위원회’(공동선정위원장 전인수 홍익대 경영학과 교수·이덕승 한국녹색구매네트워크 상임대표)718() 영등포구 하이서울유스호스텔 다이아몬드홀에서 ‘2019 소비자가 직접 뽑은 대한민국 올해의 녹색상품(이하: 올녹상)’ 시상식 및 10주년 기념식을 개최한다.

 

이번 시상식에는 LG전자, 삼성전자, 샘표식품, LG하우시스, 한국철도공사, 에코매스, 에덴바이오벽지, 슈가버블, 삼진어묵 등 총 20개 기업의 34개 상품이 최종 선정되었다. 특히, 올해로 10주년을 맞이하는 이번 시상식에서는 한국녹색구매네트워크와 올해의 녹색상품 그리고 10주년을 기념하여 고유의 로고 심볼 서체 등 기존 BI를 재정비하여 새롭게 선포될 예정인데, 이는 녹색상품시장 활성화를 위해 기업들이 지속가능한 녹색 상품을 생산하고, 소비자들은 안심하고 녹색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수상 기업에서 KGPN의 공식적인 올녹상 선정’ BI를 제품 및 소비자 소통에 적극적으로 활용하도록 독려하기 위함이다.

 

한편, 한국녹색구매네트워크는 올녹상 선정을 위해 전문가와 함께 시민단체·학계 등으로 선정위원회를 구성하여 선정 대상 품목, 절차와 방법 등을 논의하였으며 전문가위원회가 환경성 검토 등 기술적 자문을 하고, 이어 소비자 평가위원회가 소비자 평가단 운영의 객관성과 신뢰성 확보를 위한 평가 방법을 연구하였다.

 

소비자평가의 책임성과 신뢰성 강화를 위해 올해의 녹색상품 소비자 패널단 250여명 및 소비자 투표단 250여명 등 총 500여명으로 소비자평가단을 구성하였다. 소비자 패널단은 지난 5월 한달간 전문가의 멘토링하에 사용관찰탐방 등을 통해 상품을 평가하여 올녹상 후보상품을 추천하고 이를 선정위원회가 검토하여 올녹상 후보상품을 확정하였으며, 소비자 투표단은 이들 후보상품을 대상으로 투표하여 최종적으로 34개 상품이 선정되었다.

 

소비자 투표단의 투표에 앞서서 가진 올녹상 후보상품 생산자와 소비자 만남의 자리에서는 올녹상 후보 상품 생산 기업의 최종 프리젠테이션을 듣고 난 후, 후보상품 전시 및 생산자와 면담을 실시하고 소비자 패널단의 평가 의견서를 검토하는 등 충분한 정보 탐색 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환경성이 우수하면서 소비자들이 선호할만한 최고의 녹색 상품에 투표하였다.

 

그 결과, 2019년 대한민국 올해의 녹색상품으로 선정된 상품은 1)LG전자(7상품)의류관리기 트롬스타일러(S3*F*, S5*B*)드럼세탁기(F****T)DIOS전기레인지(BEF3*,BEY3*)진공청소기(S9*******)냉장고노크온매직스페이스(F872****T,J822****)식기세척기(FB22*)정수기(WS400GW) 2)삼성전자(5상품)의류관리기에어드레서(DF60R8700CG)에어컨무풍갤러리(AF25RX975CAR )냉장고T9000푸드쇼케이스(RF85N96B1XF)핸드폰갤럭시S10e,S10,S10+셰프컬렉션 인덕션(NZ63R9770SG) 3)LG하우시스(4상품) 실내바닥재 지인플로어 지아소리잠단열재 PF Board창호 수퍼세이브 3,5,7지아벽지 4)기쁨앤드의 미라클 리얼다운 재킷 5)에덴바이오 벽지 천연소재벽지 6)샘표식품 요리에센스 연두 7)수파드엘릭사 화장품 한스펩타이드 얼티메이트 릴리프크림 8)허니랩 9)브러시월드 에코닛시 치약솔 10)영원아웃도어 노스페이스 플리스재킷 11)한국철도공사 호남선 KTX 12)십년후 연구소 은하수 공기청정기 조립키트 13)버닝코리아 도깨비불 14)더블유엠비즈 셀프빨래방 워시맨 15)에코매스 슈가랩 친환경 사랑칫솔 16)인에코 실내마감용 블록 아이에코 블록 17)헬씨티슈 대나무 종이 물티슈 18)수미 네이쳐러브메레 세탁세제 19)삼진식품 문주 스모크 치즈, 문주 호두 아몬드 20)슈가버블(2상품) 애플 주방세제, 슈가버블 APG100 주방세제 허니애플 등 총 34개의 녹색상품과 녹색서비스가 선정되었다. (붙임3. 2019 대한민국 올해의 녹색상품 선정 제품 명단)

 

KGPN올녹상은 전문가의 자문을 얻어 소비자가 직접 뽑은, 환경 개선 효과가 우수하면서 소비자가 좋아하는 녹색 상품으로 녹색상품 선정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보다 신뢰성 있는 녹색상품 정보를 제공하여 녹색구매를 유도함으로써 기업의 녹색 상품 개발을 독려하고 녹색 상품 시장을 활성화시키고자 2008년부터 진행해왔다. 올해로 10회째를 맞이하는 이번 시상식은 특히 이를 기념하기 위해 10주년 기념행사로 특별상을 함께 수여하는데, 올녹상 선정 제품을 10년 동안 배출하고 있는 LG전자가 10회 수상 기업으로 선정되었고, 이어 9회 수상기업으로 삼성전자와 에코매스, 7회 수상 기업은 에덴바이오벽지 그 다음으로 3회 수상 기업은 헬씨티슈가 선정되었다. 덧붙여, 한국철도공사는 8년째, LG하우시스와 브러시월드는 6년째 올녹상을 배출해오고 있다.

 

아울러, 이번에 선정된 올녹상 제품은 오는 1023~26일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2019 대한민국 친환경대전에서도 전시 홍보될 예정이다.

 

필환경 시대를 맞아 기업의 녹색 상품생산과 소비자들의 녹색 구매는 안전한 지구와 건강한 삶을 위해 함께 중요한 이슈로 대두되었다. 이에 따라 대한민국 올해의 녹색상품 선정은 녹색구매 붐을 일으켜 일반 소비자들도 녹색 소비자로 이끌어 냄은 물론 기업의 녹색상품 생산을 지속가능하도록 독려하고 녹색시장 활성화를 위해 기업의 판로를 개척하는 발판이 되는 데에 큰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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